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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기금,관광진흥개발기금]-호텔규모와 경영형태에 의한 호텔의 분류Hotel Export Service 2017. 6. 29. 14:44
호텔은 규모, 관광진흥법, 위치한 장소, 숙박목적, 숙박시설 및 서비스형태,
경영형태 등에 따라 여러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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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규모에 의한 분류 와 경영형태에 따른 호텔분류를 보면,
호텔규모에 의한 분류는
소규모 호텔(small hotel) 150실 이하
중규모 호텔(medium hotel) 150실 이상 299실 이하
대규모 호텔(large hotel) 300실 이상 600실 이하
초대규모 호텔(deluxe hotel) 600실 이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호텔의 브랜드 가치는 소유와 경영형태에 따라 지향하는 호텔기업의
경영이념, 고객지향적인 철학, 서비스의 수준, 차별화된 마케팅력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세계 제2차 대전 후 미국에서는 Sheraton의 창업자인 어네스트 드슨
(Ernest Henderson: 1897-1967)과 Hilton의 창시자인 콘라드 힐튼(Conrad N. Hilton : 1887-1979)에 의해 단독 경영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호텔체인 호텔이 출현 하였다.
따라서 경영형태에 의한 분류는 다음과 같다.
1.단독경영호텔
단독경영호텔이란 다른 호텔들과 어떤 관계도 유지하지 않고 소유주가 단독적으로 소유 및 운영하는 호텔을 의미한다.
호텔기업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초기단계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소규모 호텔인 중소기업
형태.
2. 체인호텔
체인호텔은 최소 2개이상의 호텔들이 하나의 그룹으로 형성되어 직.간접적 관계를 유지하며 운영되는 호텔집단을 의미한다.개인이나 모회사가 다수의 호텔을 여러 지역에 소유하고 호텔을 경영하는 방식.
체인본부가 경영을 책임지고 소유권에 대한 지분을 보유하거나 주주로부터 호텔시설을 임차하여 운영하며,고유의 상호.상표.장식.건축양식등을 동일하게 유지함으로써 표준화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
Holiday Inn, Marriott, Ramada Inns, Hilton Hotels Corporation, Starwood( W Hotel, Sheraton, Westin Hotels & Resorts), Hyatt Hotels Corporation, Accor Hotels Group(Sofitel, Pullman, Novotel, Ibis), Intercontinental 외에도 세계적인 체인호텔의 본부는 400여 개가 넘음.
3.체인직영호텔
체인직영호텔은 체인본사인 호텔기업 자체의 자본축적에 의해 직접 체인회원사를 소유하고 경영진을 파견하여 직접 경영하면서 규모를 확대하는 형태로 소유직영 또는 소유경영방식이라고도함.
4.프랜차이징호텔
프랜차이징호텔은 호텔 체인 본사와 호텔 소유주와의 계약으로서 체인본사가 호텔 소유주에게 체인브랜드의 사용 및 호텔경영과 관련된 지원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이다.
대가로 호텔 소유주는 체인본사에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경영권은 소유주에게 있다.
5.위탁경영호텔
위탁경영호텔은 호텔소유주가 호텔경영을 전문으로 하는 체인회사에 호텔의 전반적인 경영을 일정기간 위탁하는 방식이다. 호텔 소유주는 경영관련 의사결정은 하지 않으나 운영자금.영업비용. 금융비용 등 모든 재정적 부담을 지며, 호텔경영회사는 호텔 소유주를 대신하여 호텔운영을 책임지는 운영의 대가로 호텔 소유주와의 합의한 일정한 보상을 제공 받는다.
6. 리퍼럴호텔
리퍼럴호텔이란 위탁경영 및 프랜차이즈 체인호텔의 증가에 따른 독립호텔들의 방어전략차원에서 조성되었으며,단독경영호텔들간 각각의 경영상은 유지하되,체인경영의 이점과 관련된 업무에 대하여 상호협력.제휴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형태를 말한다.
공동의 브랜드 아래 입회비,연회비, 객실예약실적당 수수료와 같은 공동기금을 축척하여 공동으로 판촉 서비스를 실시하는 방식.
7.임차경영호텔
토지 및 건물의 투자에 대한 자금조달능력을 갖추지 못한 호텔기업이 제3자의 건물을 계약에 의해서 임대하여 호텔사업을 운영하는 형태를 말한다.
임대차계약의 기본적인 형태는 건물의 내장.가구. 비품에 대한 투자는 경영주체인 호텔기업이 부담하고, 임차료는 사전에 결정된 일정액을 소유주에게 지불하고 호텔을 운영하게 된다.
끝으로 Ellsworth Milton Statler처럼 ‘인생은 서비스이다’라는 슬로건으로 현대 호텔경영이 서비스지향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욕구와 요구에 부응 하므로써 호텔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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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관광진흥개발기금은 건축주 본인(담보능력)이 신청하는 것으로 관광기금
배정을 빙자한 수수료 및 인센티브을 요구하는 것은 불법행위임.(사전계약금요구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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