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창업의 비결과 컨설턴트의 조건 외식사업을 성공하기 위하여는 외식사업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Q. S. C와 항상 웃음을 잃지 말아야 한다.
첫째 Q, S, C 란 무엇인가.
Quality 란 품질을 뜻한다. 즉 음식의 맛, 업소의 분위기를 향상 차별화 시켜야 한다.
Service 란 말 그대로 서비스로 고객을 감동 시켜야한다.
Cleanliness 란 철저한 위생과청결을 지켜야 한다.
맛있는 음식과 쾌적한 업소환경 그리고 친절한 서비스와 청결한 음식과 직원의 복장 등 업소가 깔끔한 상태로 유지된다면 구태여 막대한 홍보 비를 지출하지 않더라도 구전으로 고객사이에 자연스런 홍보가 되고 이로 인하여 하나 둘씩 단골(충성)고객이 형성된다.
필자는 여러 곳의 매출부진으로 고민하는 업소에 방문하여 조언을 한 바 있다.
컨설팅이란 두 가지의 유형이 있다.
하나는 창업을 도와주는상권분석 부터 오픈 컨설팅이요.
둘째는 부실업소 클리닉 하여 영업 활성화를 위한 경영 지도 컨설팅이다.
최근 가장 많은 컨설팅 의뢰는 창업 컨설팅이다.
10%도 않 되는 외식사업의 성공률이 아마도 창업자에게는 절박한 심정으로 도움을 청하고자 필자의 사무실을 찾는 것 같다. 천만 다행한 일이다.
창업 전 시장조사를 통하여 사업타당성 분석만 하여도 실패를 최소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에 있어서 입지선정이 성공률의 40%를 차지한다.
다음 영업계획이 50%를 차지하며 나머지 10%는 판매전략 이다.
흔히들 목이 좋으면 장사가 잘 된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는 40%-50% 선이다.
서울에서도 유명하다는 대학로 신촌 압구정동 등 소위 A급 상권에서도 실패하여 막대한 경제적 타격을 입는 창업자를 필자는 많이 보아왔다.
좋은 상권에서 언뜻 보면 손님의 수는 많은 것 같으나 비싼 임대료와 인건비를 생각하면 속으로는 곯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즉 너무 상권만 믿지 말아야 한다는 증거이다.
다음으로 영업계획 이다. 업소의 컨셉 이라 한다.
주 고객 층에 어필할 수 있는 아이템과 지역 특성을 감안한 영업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번성 점이 될 수 있는 조건을 말한다. 이는 외식 업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50%를 차지한다.
상권은 좋치 않은 것 같지만 예상외에 장사가 잘되는 업소가 있다. 흔히들 저 집은 이상하게 장사가 잘 되지 않을 것 같은데 잘 되는 업소는 정확한 조사를 바탕으로 좋은 메뉴구성과 주 고객 층을 향한 인테리어 서비스의 차별화가 주 무기인 것 이다.
마지막으로 판매 전략이란 마케팅인 것 이다.
10%를 차지하는 마케팅은 각종 홍보 방안과 세트메뉴, 이벤트 등 아이디어 전략이다. 고객에게 즐거움과 기대감을 줄 수 있는 판매전략 역시 영업에 중요한 부분이다.
외식업은 마치 종합예술과 같다.대기업은 잘 구축된 조직이 움직인다. 그러나 외식업은 경영주가 모든 것을 다 알아야 만 성공할수있다.
이렇듯 번성 점을 창출하기란 의외로 쉽게 만들어 질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찾아주고 도와주는 사람이 바로 컨설턴트이다. 그러면 컨설턴트에게 창업을 의뢰하면 성공할 수 있는가?
당연히 아니다. 컨설턴트란 성공하기위한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다. 또한 실패 했을 때 비용을 최소화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컨설턴트가 되어야 하는가.
당연히 현재 외식 사업가 중에서 성공한 사람일 것 이다.
이러한 사람은 외식 업을 사랑 할뿐 아니라 정확한 이론과, 풍부한 경험, 그리고 남다른 예측력을 두루 갖춘 인물이야말로 진정한 외식 컨설턴트가 아닌가 생각한다.
번성 점과 컨설턴트의 관계 성공은 보장 할 수 없으나 실패 또한 없어야 하며 얼마나 많은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할지 생각해볼 일 이다.
최근 대학의평생교육원과컨설팅업체의 영리목적으로 기초이론과실무도없이 2~3개월 과정 이수후 외식업 전문가라는 외식업 컨설턴트를 만날 때마다 나 또한 같은 부류가 아닌가 ? 자책 하기도 하며, 창업예정자및 외식업 경영주들에게 피해를 주는 외식업전문가를 자처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우리들은 정확히 알고 컨설팅에 임해야 한다.
* 창업및 클리닉상담: 02-7907-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