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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광기금,관광진흥자금-호텔사업방향시 호텔 마케팅사항을 고려해야
    Hotel Export Service 2017. 12. 17. 16:15

    텔을 건설 하려면 토지를 제외 하고도 객실당 적게는 1억원에서 많게는 3억원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자금사정에 여유가 있는 건축주라도 관광기금(관광진흥개발기금)의 시설자금을 융자대출 받아 건축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호텔사업 진출 건축주는 호텔의 마케팅 사항들을 사전에 파악하여 호텔사업방향(호텔컨셉)을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아래의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호텔이용 고객의 시각에서 호텔사업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고객에게 가장 마음에 드는 호텔,고객의 욕구가 무엇인지 바르게 또 적기에 이해 욕구를 충족(Meet) 또는 상회(Exceed)할 수 있는 호텔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고객의 욕구(Needs)

     

    인간이 무엇에 대하여 궁핍을 느끼는 상태 즉,배고픔, 의복, 안전 등 인간의 욕구는 문화적 및 개인적 특성에 의하여 특정한 필요(Wants)의 형태로 전이 됨.

     

    고객의 필요(Wants)는 인간이 그의 욕구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 인간의 욕구를 충족할 대상(Objects)으로 표현됨.

     

    마케팅 근시(Marketing Myopia): 구멍 vs. 드릴

                -고객의 욕구(Needs)

                -고객의 필요(Wants)

     

    *수요(Demand)

     

    인간은 무한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 한정된 자원을 보유함.

     

    호텔필요가 구매력으로 변환되어질 때 비로소 호텔수요로 전환됨.

     

    고객의 모든 필요가 전부 수요로 전이되는 것은 아니다.

     

    위와 같이 고객의 마음을 올바로 읽고 호텔이용 고객의 숨은 욕구를  파악하여 그것에 대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호텔 마케팅으로  호텔이용자가 어느 호텔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하여 참고하고 있는  호텔마케팅 사항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호텔종합상담(관광기금) : 최고의 호텔전문가 소장/교수 김 학 수    (050 -2808 -8989 / 02-790-5480)

     

    참고:

     관광기금은 융자대출로 건축주 본인(담보능력)이 신청하는 것으로 관광기금 배정을 빙자한 사전 계약금, 수수료 및 인센티브을 요구하는 것은 완전 불법입니다.


    (1)서비스의 질

    호텔이용자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으로 호텔리어들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형태는 그 내용을 보면, 서비스 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자질과 모든 서비스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정도, 호텔서비스의 전체적인 수준, 서비스 제공의 다양성,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친절함과 예의를 갖춘 정도가 수준급에 해당되는지를 본다.

    (2)전체적인 감정-()

    감정은 누구에게나 다르게 느껴지는 부분이지만, 호텔이용자가 보았을때 잘 운영되고 있는 호텔인가, 질은 좋아 보이는가,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처하는가, 호텔리어의 행동 하나하나에 무엇인가를 고객들이 알고 있는가 등 만족한 감정으로 호텔에 대하여 갖는 전체적인 정서적 교감이다.

    (3)안전도

    관광호텔이 하급숙박시설인 여관, 모텔 등과 다른 점은 고객의 안전도가 높다는 것이다. 안전도라고 하면 호텔자체의 안전도, 인근지역의 안전도, 객실의 안전도(도어뷰,도어체인,이중락등), 호텔의 화재에 대한 안전도로서 구명구와 같이 장비가 배치되어 있으므로 고객이 신변의 위험 없이 안전하게 숙박할 수 있느냐의 정도로 등급이 높을수록 안전도가 높다.

    (4)부가적인 서비스

     호텔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종류별로 많지만 호텔이용자는 조그만 배려에도 큰 감명을  느낀다. 그 예로 심야의 야식제공 서비스, 룸서비스의 유용성, 특실, 훌륭하고 화려한 식사, 호화스러움, VIP대우 등은 조그만 서비스 같이 느껴지나 고객은 최상의 기분을 내게 된다.

     (5)식음료의 가격과 질

     호텔이용자는 식음료 판매장을 한번이상 이용하게 되어 있으므로 식음료의 가격이 적당한가, 식음료 시설의 유용성, 제공되는 식음료의 가격과 선택의 종류가 다양한가, 음식을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 등을 고려하게 된다.

    (6)아름다움, 장식, 분위기

    관광호텔이 대중화, 일반화의 경향을 띄고 있는데 이용자는 호텔건물의 외적인 아름다움, 건물장식의 미, 현대적인 면, 객실과 욕실의 장식과 가구설비상태, 역사성과 전통성이 있느냐가 고객의 심리상태에 따라 유인작용을 한다.

    (7)쾌적한 분위기

    어떠한 장소나 건물의 시설에서 느낄 수 있는 기분 좋은 것들로, 예를 들면 편의성으로 옷걸이를 이용하는데 인체공학적인 배치라던가, 욕실의 작은 비누, 기타 청소상태, 건조상태, 현대적으로 편리함 등이 해당된다.

     (8)이미지

    호텔의 개성이라든가 체인호텔의 경우 체인의 개성 등을 통하여 전체적으로 좋다는 느낌이다.

    (9)객실과 욕실상태

    호텔이용객이 투숙하게 되면 체류기간이 가장 오래되는 장소로서 객실과 욕실의 쾌적상태, 청결 등이 해당된다.

    (10)보건시설

     보건시설에 해당되는 것은 의료시설로 생각할 수 있으나 호텔에서의 보건시설로서 사우나, 한증막, 온천수 공급유뮤, 스포츠시설에 해당되는 연중무휴로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 골프장, 볼링장, 헬스클럽, 실내조깅 코스 등이 포함된다.

    (11)명성

    호텔이 유명한 정도로 고객에게 인지되어있는 상태, 체인이 유명한 정도, 좋은 평판 등이 해당된다.

    (12)조용함

    호텔에서 대부분의 이용객들은 휴가를 보내거나 휴식을 취하기를 원하므로 이용객들은 호텔의 조용함, 주변지역의 조용한 정도를 호텔선택에 있어 고려하게 된다.

    (13)객실의 부대물

    객실안에 있는 물건들로 텔레비젼과 라디오 방송수신 상태, 침대의 안락한 정도, 객실과 욕실의 크기, 전화 이용시에 신속함과 감도 상태 등이다.

    (14)예약과 프론트데스크

     호텔을 이용하기 위하여 예약할 때 체계의 편의성과 확신성을 들수 있다. 성수기에 예약을 초과하여 받을 경우에 호텔까지 왔다가 투숙할 방이 없어 되돌아 가는 경우는 호텔과 이용자 사이에 신뢰가 깨어지는 경우이다. 또한 체크인과 체크아웃의 수속에 있어 신속한 정도가 이용객의 심리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15)가격과 가치

    호텔은 등급별로 가격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지불하는 가격에 대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의 가치가 고객의 만족도에 해당되느냐 하는 것이다.

    (16)위치

     호텔사업에서도 가장 먼저 고려된 것이 시장조사에서 입지에 해당된다. 이용하는 호텔의 위치, 거리, 목적지의 접근성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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