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컨설팅 - 관광숙박(호텔)업 의 일반 경영상식
    HTL Cafe 2008. 8. 13. 11:28
    관광숙박업의 종류 (관광진흥법)

    ① 관광호텔업: 관광객의 숙박과 체재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
    ② 수상관광호텔업: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구조물 또는 선박을
    해상에 고정하거나 계류시켜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
    (99. 5. 10 관광진흥법 시행령으로 명칭 변경)
    ③ 휴양콘도미니엄업: 휴양을 위한 관광객의 숙박과 취사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공유자 기타 이용자에게 이용하게 하는 업
    ④ 가족호텔업: 가족단위로 여행하는 관광객의 이용에 적합한 숙박
    취사운동 시설등을 갖추어 이용하게 하는 업
    (99.5.10 관광진흥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국민호텔업이 통합됨)
    ⑤ 한국전통호텔업: 관광객의 숙박과 체재에 적합한 한국 고유의
    시설을 갖추어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

     숙박업의 제기능

    " 호텔은 '가정을 떠나서의 가정' (A Home away from Home)또는 ‘Office away from Office’를 추가하여 가정과 사무실을 잇는 복합적 기능으로 호텔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즐거움과 안락함을 느끼도록 하여야 함. "

    ① 숙박시설기능: 여기에 수반한 물적 서비스는 물론, 인적 서비스,
    정보적 서비스 의 제공
    ② 음식시설기능: 음식물 제공 이외에 이에 수반한 인적 정보적
    서비스의 제공
    ③ 레크레이션 시설기능: 관광, 레저, 오락, 휴양, 보건의 장으로서
    설비기능과 제반 인적, 물적, 정보적 서비스의 제공
    ④ 사교시설기능: 단순히 숙박하고 식사하는 단순 서비스에서 사교
    의 장으로서 시설기능을 제공, 거기에 수반하는 인적, 물적, 정보
    적 서비스의 제공.
    ⑤ 안전시설기능: 위험, 기후, 도난, 위생에 대한 안전과 안정의 서
    비스 제공
    ⑥ 공공시설기능: 숙박자와 비숙박자 모두에게 널리 개방되는 집회,
    사교, 교류의 공공장소로 서비스 제공.
    ⑦ 문화시설기능: 여가와 문화의 전당이며 중심지로 확대 서비스
    제공함.

    따라서 현대의 숙박업은 숙·식·낙·정·안·공·문의 기능을 제공하는 매력과 환대가 어우러진 합성상품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 숙박업의 상품특성

    "숙박업이 제공하는 다목적인 재화로서의 서비스상품이 일반상품과 비교해서 어떻게 다를까?  그 특성을 밝힌다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① 다기능성   ② 순간생산·순간소비성   ③ 비저장성   ④ 비신축성
    ⑤ 계절성      ⑥ 비유통성        ⑦ 사전평가의 불능성 ⑧ 다인자성
    ⑨ 공익성과 기업성으로 여러기능이 세트화된 상품이다.

    "고객의 수요에 맞추어 제공한다는 것이 어렵고, 고객이 스스로 내방했을 때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며 그 일부는 즉석에서 소멸되고, 또한 그 상품을 달리 전매한다는 것도 불가능하다.
    나아가서 그 상품은 건축시 부터 정한 수량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게다가 "성수기", "비성수기"의 계절적인 변동차가 심하여 미리 예측하기 어렵다.  더구나 한 곳에 정착해서 고객의 내방을 기다려야만 하고, 상품의 구입자인 고객의 입장에서는 숙박해 보아야만 비로소 평가가 가능하다고 하는 상품적 특성을 갖고 있다."


     호텔경영의 특성

            <현대 호텔 경영의 기본적 요소>
    * 봉사(Service)       * 판매(Sale)        * 과학화(Science)


    1. 경영상의 특성

    ① 호텔 경영은 기계화의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다.
    ② 현대호텔기업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현실성에 부합되는 범위내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이 필요조건의 하나가 된다.
    ③ 호텔의 제품은 이동할 수 없는 특성이 있다.
    ④ 고정자산의 구성비율이 높다.
    ⑤ 호텔사업의 높은 고정비의 지출은 경영의 난점을 가중한다.
    ⑥ 비보관성 상품이다.
    ⑦ 비신축성 상품이다.
    ⑧ 자본의 회전율이 낮다.

    2.  운영상의 특성
    ① 인적서비스에 대한 의존성이 크다.
    ② 호텔 경영은 협동체계가 제도적으로 마련되어 있다.
    ③ 호텔운영에 있어 작업조건이 편리하고 유리하다.
    ④ 년중 무휴로 영업을 한다.
    ⑤ 계절성 상품이다.

    3.  시설상의 특성
    ① 호텔 시설은 건축상의 특성으로 일시적 최초의 투자(Initial investment)가 높다.
    ② 호텔시설은 노후가 빠르다.
    ③ 호텔은 비생산적, 공공적 장소(Public space)가 필연적으로 있어야 한다.

    4. 환경상의 특성
    ① 국내외적으로 정치와 사회 및 경제적 변화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② 환경오염 방지에 대한 제재를 받는 특성이 있다.


     호텔 경영관리의 영역

    ① 객실 경영 관리           ② 식당 경영 관리
    ③ 호텔 시설 관리           ④ 호텔 회계 관리
    ⑤ 호텔 원가 관리           ⑥ 호텔 마케팅
    ⑦ 경영분석과 이익계획


    < 고객이 호텔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첫째, 고도의 청결       둘째, 신뢰할 수 있는 예약제도
    셋째, 안락한 침대       넷째, 조용한 객실
    다섯째, 정확한 계산     여섯째, 친절한 직원
    일곱째, 신속한 체크인   여덟째, 신속한 체크 아웃

    *  호텔에 관한 모든 것 http://www.hotelifood.co.kr   02-7907-11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