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숙박업의 종류 (관광진흥법)
① 관광호텔업: 관광객의 숙박과 체재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
② 수상관광호텔업: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구조물 또는 선박을
해상에 고정하거나 계류시켜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
(99. 5. 10 관광진흥법 시행령으로 명칭 변경)
③ 휴양콘도미니엄업: 휴양을 위한 관광객의 숙박과 취사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공유자 기타 이용자에게 이용하게 하는 업
④ 가족호텔업: 가족단위로 여행하는 관광객의 이용에 적합한 숙박
취사운동 시설등을 갖추어 이용하게 하는 업
(99.5.10 관광진흥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국민호텔업이 통합됨)
⑤ 한국전통호텔업: 관광객의 숙박과 체재에 적합한 한국 고유의
시설을 갖추어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
숙박업의 제기능
" 호텔은 '가정을 떠나서의 가정' (A Home away from Home)또는 ‘Office away from Office’를 추가하여 가정과 사무실을 잇는 복합적 기능으로 호텔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즐거움과 안락함을 느끼도록 하여야 함. "
① 숙박시설기능: 여기에 수반한 물적 서비스는 물론, 인적 서비스,
정보적 서비스 의 제공
② 음식시설기능: 음식물 제공 이외에 이에 수반한 인적 정보적
서비스의 제공
③ 레크레이션 시설기능: 관광, 레저, 오락, 휴양, 보건의 장으로서
설비기능과 제반 인적, 물적, 정보적 서비스의 제공
④ 사교시설기능: 단순히 숙박하고 식사하는 단순 서비스에서 사교
의 장으로서 시설기능을 제공, 거기에 수반하는 인적, 물적, 정보
적 서비스의 제공.
⑤ 안전시설기능: 위험, 기후, 도난, 위생에 대한 안전과 안정의 서
비스 제공
⑥ 공공시설기능: 숙박자와 비숙박자 모두에게 널리 개방되는 집회,
사교, 교류의 공공장소로 서비스 제공.
⑦ 문화시설기능: 여가와 문화의 전당이며 중심지로 확대 서비스
제공함.
따라서 현대의 숙박업은 숙·식·낙·정·안·공·문의 기능을 제공하는 매력과 환대가 어우러진 합성상품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숙박업의 상품특성
"숙박업이 제공하는 다목적인 재화로서의 서비스상품이 일반상품과 비교해서 어떻게 다를까? 그 특성을 밝힌다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① 다기능성 ② 순간생산·순간소비성 ③ 비저장성 ④ 비신축성
⑤ 계절성 ⑥ 비유통성 ⑦ 사전평가의 불능성 ⑧ 다인자성
⑨ 공익성과 기업성으로 여러기능이 세트화된 상품이다.
"고객의 수요에 맞추어 제공한다는 것이 어렵고, 고객이 스스로 내방했을 때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며 그 일부는 즉석에서 소멸되고, 또한 그 상품을 달리 전매한다는 것도 불가능하다.
나아가서 그 상품은 건축시 부터 정한 수량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게다가 "성수기", "비성수기"의 계절적인 변동차가 심하여 미리 예측하기 어렵다. 더구나 한 곳에 정착해서 고객의 내방을 기다려야만 하고, 상품의 구입자인 고객의 입장에서는 숙박해 보아야만 비로소 평가가 가능하다고 하는 상품적 특성을 갖고 있다."
호텔경영의 특성
<현대 호텔 경영의 기본적 요소>
* 봉사(Service) * 판매(Sale) * 과학화(Science)
1. 경영상의 특성
① 호텔 경영은 기계화의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다.
② 현대호텔기업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현실성에 부합되는 범위내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이 필요조건의 하나가 된다.
③ 호텔의 제품은 이동할 수 없는 특성이 있다.
④ 고정자산의 구성비율이 높다.
⑤ 호텔사업의 높은 고정비의 지출은 경영의 난점을 가중한다.
⑥ 비보관성 상품이다.
⑦ 비신축성 상품이다.
⑧ 자본의 회전율이 낮다.
2. 운영상의 특성
① 인적서비스에 대한 의존성이 크다.
② 호텔 경영은 협동체계가 제도적으로 마련되어 있다.
③ 호텔운영에 있어 작업조건이 편리하고 유리하다.
④ 년중 무휴로 영업을 한다.
⑤ 계절성 상품이다.
3. 시설상의 특성
① 호텔 시설은 건축상의 특성으로 일시적 최초의 투자(Initial investment)가 높다.
② 호텔시설은 노후가 빠르다.
③ 호텔은 비생산적, 공공적 장소(Public space)가 필연적으로 있어야 한다.
4. 환경상의 특성
① 국내외적으로 정치와 사회 및 경제적 변화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② 환경오염 방지에 대한 제재를 받는 특성이 있다.
호텔 경영관리의 영역
① 객실 경영 관리 ② 식당 경영 관리
③ 호텔 시설 관리 ④ 호텔 회계 관리
⑤ 호텔 원가 관리 ⑥ 호텔 마케팅
⑦ 경영분석과 이익계획
< 고객이 호텔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첫째, 고도의 청결 둘째, 신뢰할 수 있는 예약제도
셋째, 안락한 침대 넷째, 조용한 객실
다섯째, 정확한 계산 여섯째, 친절한 직원
일곱째, 신속한 체크인 여덟째, 신속한 체크 아웃
* 호텔에 관한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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