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관광호텔 - 호텔진출을 위한 타당성 분석
    HTL Cafe 2008. 7. 22. 10:57
    1. 지역 특성 분석
    - 도시·권역 특성분석: 도시공간구조 특성, 주민 및 거주특성, 지역경제특성
    - 주변지역 특성분석: 개발특성, 이용자 특성, 개발규제 등

    2. 교통특성 분석
    - 대중교통 및 보행특성 분석: 역세권분석, 보행자 여건분석, 기타 대중교통 등
    - 차량교통 접근성 분석: 교통망 체계 분석, 교통서비스분석 등

    3. 상권분석
    -상권범위, 경쟁 환경 분석, 고객특성 분석(구매/시설 이용 및 고객 분석)

    4. 부지조건 분석
    - 부지 물리적 조건 분석: 대지분석, 도로와의 관계, 인접대지와 관계(민원발생 등)
    - 권리관계 분석: 부지 권리 특성, 지가 분석
    - 부지규제 사항 분석: 용도규제, 규모/배치규제, 부대시설 규제

    5. 장래성 분석
    - 도시개발 정책: 성장 잠재력
    - 주변지역 장래성: 주변지역 개발계획
    - 개발 사례분석: 국내외 개발 사례

    6. 사업의지 분석
    - 사업의 의지분석, 개발 이미지, 기존사업과의 연관성 등

    7. 계획 지침 분석
    - 계획 설계 지침, 개발규제 지침 등

    8. 사업환경분석
    - 시장수요 분석, 경영환경 분석 등

    9. 사업수지 분석
    - 투자비 산정, 수입·비용 추정, 손익분석 등

    ※ 참고
    1. 프로젝트 팀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① 호텔 지배인      ② 시장재정 분석가  ③ 건축 기술사
    ④ 토지계획 전문가  ⑤ 법률자문위원     ⑥ 경영자문위원(경영컨설턴트) 등

    2. 용지매입 진행 절차의 예
    ① 매물접수
    - 정보제공자
    ② 용지조사 보고서 작성
    - 공무확인(도시계획확인원, 토지/건물대장, 토지/건물 등기부등본)
    - 현장답사(사업성 분석자 및 기술자 동행, 주변대지가, 임대/분양가 조사)
    ③ 기술적 규모검토
    - 검축법규, 도시계획 및 용지의 특색에 따른 규모 검토
    ④ 사업성 검토
    - 상기용지 조사보고와 기술적 규모검토를 바탕으로 사업성 검토
    ⑤ 사업결정 품의
    - 지주와 최종협의 후 품의
    ⑥ 은행 취득승인 서류작성
    - 주거래은행 취득승인 양식에 따라 서류 작성
    - 자금부 협조의뢰(서류이송)
    ⑦ 택지취득허가 신청
    - 시·군·구청 토지관리과 (일정양식 비치)
    - 취득하고자 하는 택지현황 및 택지사용계획 개요 작성
    ⑧ 토지거래 신고/허가 진행
    - 양식에 따라 적성 후 쌍방신고
    ⑨ 약정체결
    - 중도금 지급시 토지사용 승낙서 수령(동의용 인감첨부) 조항첨부
    ⑩ 자금계획수립
    - 중도금, 잔금 등의 계획을 자금부로 통보
    ⑪ 계약서 검인
    - 토지거래신고필증, 계약서, 쌍방 인감지참
    ⑫ 이전등기진행
    - 토지거래신고필증, 계약서, 쌍방 인감지참
    ⑬ 시공관련 업무

    3. 경영방법은?

    ① 독립경영호텔
    - 독자적으로 호텔을 운영하고 있는 소유회사는 제3자로부터 자금지원이나 경영지원없이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형태의 호텔

    ② 리퍼럴 호텔
    - 체인호텔과 대항하기 위한 방법으로 리퍼럴 그룹에 가입하여 독자적으로 경영하는 형태의 호텔

    ③ 프랜차이즈 호텔
    -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가입하여 운영 지원만 받으면서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형태의 호텔

    ④ 임대호텔
    - 호텔 소유회사가 호텔 경영능력 부족으로 다른 호텔에 임대하는 형태의 호텔

    ⑤ 위탁경영계약호텔
    - 체인이나 독립경영회사의 위탁경영계약을 체결하여 운영하는 형태

    ⑥ 합작호텔
    - 호텔 소유회사와 경영회사간 50: 50 혹은 51: 49 비율로 투자하여 운영하는 형태의 호텔


    *** 숙박업 상담 문의: 02-7907-113/ 호텔프로젝트

    'HTL Ca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티켓의 기본 - 상대방 배려  (0) 2008.07.24
    관광 숙박업 - 객실관리란?  (0) 2008.07.23
    단골고객 관리 5원칙  (0) 2008.07.21
    관광호텔업 시설기준  (0) 2008.07.18
    고객 접점 응대 서비스 스킬 향상 10가지  (0) 2008.07.18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