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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HTL Management 2008. 8. 17. 19:46

                                          * 코리아교육개발원 http://www.koreaok.org

    1.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로마제국의 번성

    . 사람의 이동이 커뮤니케이션의 유일한 시대

    . 로마를 중심으로 사방으로 연결된 길게 뻗은 도로망

    . 인터퍼스날(Inter-Personal)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원활한 통로 확보

    . 중앙정부와 식민지간의 빠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 사통팔달의 도로가 로마제국의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 되어 줌

     

    - 몽골제국

    . 징기스칸의 몽골제국이 아시아의 대부분과 유럽까지 통치

    . 대초원에서 기마(騎馬)를 통한 원거리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했기 때문

     

    - 만리장성과 ‘진’의 멸망

    .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건설한 만리장성이 외부와의 교류를 막는 역할

    . 진시황의 그런 마인드가 본인의 죽음과 동시에 왕국의 멸망을 초래

     

    - 대규모 국책 사업의 성공과 실패

    . 천성산 도룡뇽 사건

    . 방사성 폐기물 처분장 선정

    . 새만금 방조제 사업

    . 청계천 복원 사업 등

     

    - 대구 지하철 사고

    . 122명 사망, 138명 부상, 85명 실종, 전동차 12량 전소

    . 범인과 사회의 소통 - 철저하게 막혀있다고 생각 - 파괴를 선택

    . 1079호, 1080호의 기관실과 조종실 사이의 소통 단절

    . 시 당국과 희생자 가족 사이의 소통 단절

     

    - 기업 내의 노사 갈등

    . 화물 연대의 파업

    . 항공사 조종사의 파업

    . 지하철 노조의 파업

    . 노사간은 물론 일반 국민들의 엄청난 피해 초래

    -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뤄지느냐가 조직성장의 열쇠

    .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다면 의사소통의 ‘동맥경화’를 초래

    . 의사소통이 불량해지면 구성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의식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워 결국은 더 폐쇄적이고 경직된 조직이 된다.

    . 규모가 큰 조직일수록 이러한 위험성은 더 커진다.

     

    -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생기는 현상

    . 정보흐름이 감소하고 보고가 늦어진다.

    . 직원들이 의견에 대해 말하기를 머뭇거린다.

    . 논의는 물론 회의까지도 피하려 한다.

    . 비현실적인 말로 거듭 상사를 안심시키려 한다.

    . 사기가 떨어지고 불성실하게 되고, 협조가 안 된다.

    . 이런 점들이 내부 불만의 형태로 나타난다.

    . 고객 불평, 생산성 감소, 품질 저하 등 외부 신호로 나타난다.

     

    - ‘우리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 리더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

    . 조직 내 문제의 60%는 커뮤니케이션 문제이다.(피터 드러커)

     

    - 일하기 좋은 일터와 커뮤니케이션(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로버트레버링)

    “평범한 일터는 잘못된 커뮤니케이션으로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드는 경향이 있다. 경영층이 의도하는 변화는 불완전한 정보로 직원에게 전달되고 개개인들은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반면 일하기 좋은 일터에서는 경영진과 직원 간 쌍방향 대화가 원활하다. 이는 커뮤니케이션의 선순환을 가져와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높이게 된다. 높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구성원간 협동과 팀워크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덕목이다.”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 경영진 또는 구성원 일방의 인위적인 노력이나 요구만으로는 불가

    .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제거하려는 노력이 앞서야

    . 리더의 포용력이 더 중요 -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려는 경영자의 자세

     

    - 서로간의 말길이 통하고 경영진과 구성원간에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원 활한 조직이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조직

     

    2.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인간관계 원칙

     

    가.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나.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다. 상대방을 비평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에 대해 말하라.

    라.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마.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바.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마라.(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사.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게 해 주어라.

    아. 격려해 주어라. 잘못을 쉽게 고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라.

    자.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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