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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프로젝트 - 하우스 키핑(객실관리 부서)HTL Cafe 2008. 7. 30. 10:59
호텔기업의 운영에는 호텔제품의 판매활동과 더불어 이 제품을 생산하고 관리하는 또 다른
부문의 직무가 필요하다. 물론 호텔건설에서 애초에 만들어진 객실은 곧바로 제품으로
간주될 수 있으나, 실제 그것만으로는 고객에게 내놓을 수 있는 제품이 될수는 없는 것이다.
훌륭한 제품은 좋은 포장을 요하고 멋과 품위와 매력 있는 디자인을 요한다.
호텔 객실도 이와 마찬가지로 손질을 부단히 하여야만 고객을 되풀이하여 끌 수 있느
제품으로서의 값어치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하우스 키핑이라는 용어는 우리들 일상생활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은 아니다.
우너래 이 용어의 개념은 집을 수리하고 요지, 관리하는 데서 비롯되었으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호텔을 위시하여 아파트, 병원, 학교, 요양원, 클럽 등 제반경영집단의 필수적인
관리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는 실정이다.
상기한 모든 관리객체가 반드시 영리를 추구하는 이익단체는 아니라 할지라도 근본적인
경영목표가 최소비용과 최대능률의 창조를 목적하고 있다는 관점에서는 동일한
하우스 키핑의 의의와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이 가운데서 호텔의 하우스 키핑은
완전히 전통적 조직과 직무의 분업화, 전문화를 통해 가장 질서있는 양상을 보여 주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구체적으로 이 하우스 키핑의 중요성을 다음 4가지 관점에서
요약할 수 있다.
1. 호텔이익의 증대영향
2. 호텔운영경비의 절감
3. 호텔재산의 관리
4. 호텔상품의 창조 및 생산적 기능
호텔의 객실은 유형고정자산의 뒷받침으로 다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1)이점
ㄱ. 새산성이 높다. 불과 20분 정도의 정비시간으로 많은 상품이 정비(생산) 된다.
ㄴ. 수익성이 높다. 이것은 생산 코스트가 낮은 속이 꽉찬 영업에 연결되는 것이다.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재인식 한다.
(2) 약점
ㄱ. 보존성이 없다. 숙박이라는 무형의 시간단위 상품판매형태에서는 제품과 같은
보존성이 전혀 없다. 따라서 매일의 점유율을 100% 가깝도록 하는 것과 실료를
인상하는 방법 이외에는 해결방법이 없을 것이다.
ㄴ. 객실의 요금이 결정되어 있는 한 100% 점유율을 달성하더라도 그 매상수익에는
한계가 있다. 100% 미달일 때는 비싼 방부터 팔도록 한다. 요리음료부분에도
테이블의 보존성은 없지만, 매상수입의 한계성은 어느 정도 완화되고 있다.
그것은 웨이터의 'sugestion'등에 의하여 요리음료의 각 단위를 높일 수 있기때문이다.
상기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우리들은 낭비 등을 버리고 코스트의 절하를 꾀하여
수익률의 상향을 도모하여야 한다. 코스트 절하가 곧 생산성, 수익성과에도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호텔관련상담 http://www.koreaok.org 02-7907-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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